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식품위생직공무원 공채 합격수기! 합격을 위한 최고의 요건은 절대적인 공부량이라고 생각합니다.

  • 등록일

    2022-09-08

    조회수

    1493

  • 작성자

    대방열림

  • 식품위생직공무원 공채 합격수기! 합격을 위한 최고의 요건은 절대적인 공부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내용은 2022 전라남도 최종합격자 수험번호 40020020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처음부터 공무원 공부를 시작해야겠다 생각한 것은 아니였습니다. 대학교 재학 중 기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도 이제 한국사 베이스가 있으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볼까?”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며 전공 관련 직렬들을 찾아보다 식품위생 직렬 공무원을 알게 되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과 선후배들이 위생사 자격증을 공부할 때 대방열림고시학원 강의를 많이 수강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또한 식품위생직렬에 관해 찾아보던 중 관련 정보에 대해 많이 알려주고 다량의 합격수기들을 확인할수 있어 안심하고 대방열림을 택한 것 같습니다.



    국어 : 김철민 교수님

    개인적으로 수능공부 할 때에도 국어문법 공부를 제대로 하지않아 걱정이 많았는데 김철민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자신감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김철민 교수님 강의는 부담스럽지 않은 이론 강의 수에 비해 중요하고 빈출되는 문제들을 명확히 짚고 넘어가주고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아는 띄어쓰기 문제 등은 유형별로 잘 알려주셔서 특히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가끔 수험생들의 해이해진 정신을 다잡으시기 위해 열정적으로 파이팅을 해주시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영어 : 오권영 교수님

    고등학교 때에도 영어는 2~3등급이 나와 독해는 해쳐나갈수 있겠다 생각했지만 제 발목을 잡는 것은 공무원 영어 문법이였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나오는 영어문법은 유형이 한정적이지만 반드시 완벽하게 공부를 해야하는 부분이였어서 신경이 많이 쓰였습니다. 하지만 오권영 교수님의 영어 문법수업에서 영어 시험지를 받고 나서 문법문제를 만났을 때 접근 방법, 빈출문법 암기법 등 자칫 수강생 입장에서 딱딱할수 있는 문법수업을 더 재밌고 유익하게 들을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빈출 단어와 숙어 및 동의어 자료도 제공해주셔서 부담없이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한국사 : 강하영 교수님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한능검 베이스가 있어 무난하게 공부할줄 알았지만 공무원 한국사는 보다 디테일하게 공부를 해야해서 이래저래 애를 많이 먹은 과목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사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역사 사건 순서를 알고있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강하영 교수님은 특히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셔서 시험장에 들어갈 때 까지 까먹은 것 없이 시험친 것 같습니다. 또한 강의 중 문화 파트따로, 경제 파트따로 등 파트별로 한꺼번에 이해하기 쉽게 교재를 활용하시는 것도 강하영 교수님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식품위생 : 김지연 교수님

    저는 식품 공학전공으로 대학교에서 식품위생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지만 식품위생직렬 시험에 나오는 식품위생은 보다 지엽적이여서 걱정이 많이 됐는데 김지연 교수님의 이론강의와 강의 끝날 때 마다 나가는 ox퀴즈 및 단답형으로 대부분 시험에 나올 문제들을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배워도 배워도 새롭고 ox퀴즈에서도 틀리는 것이 많아 힘들었지만 시험장에서도 이런 지엽적인 문제들이 많이 나와 보다 당황하지 않고 시험을 이어갔던 것 같습니다.


    식품화학 : 이경연 교수님

    정말 강의력이 좋은 교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전공과목인 식품위생도 그렇지만 식품화학 역시 암기가 95%이상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데 외워야 하는 포인트를 정말 잘 살려 반복해 주시고 단순암기로 안된다면 말을 약간 바꾸어 보다 암기하기 쉽게 만들어 주시는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제가 알던 식품화학보다 더 깊게 들어가서 처음엔 암기할게 많았지만 결국 이경연 교수님 커리큘럼대로 공부하니 구멍난 부분 없이 전체적으로 완벽히 암기했던 것 같습니다.



    일단 이론강의는 최소 한번씩 듣고 이해안되는 부분은 강의를 다시 듣거나 카페 질의응답란을 십분 활용하여 최대한 이해안가는 부분이 없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후 과목별 가장 판매량이 많은 기출문제집을 사서 필기하면 5~10분후 지워지는 기화펜을 이용하여 최소 5회독 이상 풀었고 과정 중 몇 번을 풀어도 맞힐수 있는 문제, 헷갈릴수도 있는 문제, 틀릴 문제를 o,x,세모 모양으로 선별해 회독 시간을 줄여나갔습니다. 그 후 최근 기출(5개년)을 프린트해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푸는 연습을 하였고 채점을 하면서 최근 문제 출제 경향에 대해서 파악했습니다. 결국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맞힐수 있는 문제와 버려도 되는 문제를 구분하는 법이 필요하고 기출을 다회독 하는 것이 훈련하는 데에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필기 합격 후 서류 제출을 하고 그 다음주 월요일부터 지역 내 스터디를 들어가 준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집중력 있게 몰아쳤던 필기 시험후 긴장이 풀려 나태해져 면접준비하는데에 집중하는 것이 힘들었는데요, 아무래도 면접스터디를 구하면 정해진 일정내에 모의면접 및 질의응답 준비를 해야하니 자연스레 책상에 다시 앉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공직자 관련 공통질문들은 얼추 준비가 되었지만 식품위생직이 소수직렬이다보니 면접 관련 질문 정보들이 부족했지만 학원에서 보내준 면접자료들로 충분히 커버를 할수 있었습니다. 


    면접 관련 팁이라면  현장에서 문장을 잘 만들어 말하기 힘드신 분들은 적어도 단골 질문들은 관련 답변들을 100%외워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꼭 핸드폰으로 본인 모의면접을 동영상 촬영해 시간은 얼마나 소요가 되었고 본인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여러사람들에게 피드백 받는 것이 좋은 훈련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미흡 확률은 낮으니 본인이 준비한 것을 최대한 잘 말해보면 면접관분들도 준비를 열심히 했던 것을 알고 좋게 봐주시는 것 같습니다.



    작년(2022) 10월초부터 필기시험까지 위생사 면허증이랑 시험공부 포함 8개월 2주정도 공부하였는데 워낙 놀거나 친구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서 때려치고 하루이틀 다른곳으로 샌적도 있지만 그 다음날 공부를 안했다는 사실에 마음이 찝찝하여 매일매일 독서실에 출근 도장은 찍었습니다. 결국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위주로 붙혀주는 시험이다 보니 어떻게든 독서실에 매일 매일 가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평소 운동을 좋아하는데 일부러 독서실 옆에 헬스장 이용권을 끊어 좋아하는 운동을 하기 위해 항상 독서실에 들려 공부도 하고 좋아하는 운동도 했던 것 같습니다. 



    이 시험에 초시생도 있고 장시생도 있지만 합격하기 위한 최고의 요건은 절대적인 공부량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공부가 되있다고 책을 덮기 보단 1시간 2시간 공부하는 것이 합격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다 자기암시하며 묵묵히 공부하신다면 반드시 합격할수 있다 생각합니다. 모두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식품위생직 공무원 공채 합격 패키지반 보기


    대방열림고시 식품위생직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