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직 공채 합격수기, 남들이 평생동안 할 이직준비를 지금 몰아서 한번에 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 등록일

    2022-08-30

    조회수

    252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직 공채 합격수기, 남들이 평생동안 할 이직준비를 지금 몰아서 한번에 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본 내용은 2022 대전 최종합격자 수험번호 93900003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연관된 직업 중 안정적인 직업을 찾다 환경직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학원들의 샘플강의을 들어본 후 가장 전문적이게 보인 대방열림 학원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 환경공학(평혜림 교수) : 매우 자세한 설명이 가장 좋았으며 단순이 '이건 이거다.'가 아닌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된 것이다.' 라는것을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빠르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경공학은 내용이 매우 많은 과목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르쳐주시는 모든 내용을 전부 숙지하면 좋겠지만 우리에게는 다른 4개의 과목(특히 영어)가 있으므로 과감히 포기할 부분과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단원에서 다 맞겠다는 생각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였습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단원별 출제 비중을 설명해주시는데 이 비중대로 우선순위를 잡아 공부하였다.



    - 화학(배수진 교수) : 헷갈릴 수 있는 개념들을 간략화해서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 주셔서 시험 적용에 용이하였고, 필요하다고 판단 하시는 부분은 시간을 들여서 깊게 설명해주시는 스타일도 점수획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공자로써 자부심과 자존심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비록 합격은 했으나 화학이 기대에(전공자로 기대한) 미치지 못하는 점수가 나온부분은 아쉽습니다. 화학은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기본적인 사항들은 암기해야 합니다. (주요 원소들의 성질, 원자번호,주기율표 등) 



    공무원 시험공부를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것은 '정의' 라고 생각하고 공부하였습니다. 각 용어 및 단원의 개념, 정의가 확립되면 세부 내용이 기억이 안난다해도 정의로부터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해 집니다. 또한 지나친 완벽주의도 경계하였습니다. 모든 부분을 다 알려고 하다가 기본적인 가장 빈출되는 부분을 놓치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면접은 대방열림학원에서 보내준 자료가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본을 쓰기보다는 답변의 키워드 중심으로 숙지하고 질문 받을때 문장을 만들어 말하는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스터디도 큰 도움이 됩니다. 내가 생각한 답변에 다른조원의 답변들이 더 좋거나 반영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매끄러운 답변 준비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준비를 하면서 슬럼프가 너무 심하면 잠시 공부를 손에서 놓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간 혹은 자주 놓게되면 문제가 되지만 1주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실제 그러한 방법으로 슬럼프를 극복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보면 틀에 박힌 답변일 수도 있지만, 현장강의를 듣는다면 결석을 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강의 경우 정해 놓은 시간에 강의를 시작해서 중간에 딴짓을 하더라고 하루 목표한 강의수는 날을 새서라도 채우는것이 핵심입니다. 인강의 특성상 한두강씩 밀리게되면 나중에 손 쓸수 없을정도로 불어나 있게 됩니다.



    수험생활은 마라톤과도 같은 장기전입니다. 단기간에 욕심부리다 크게 넘어질 수 있습니다. 자격증이 있다는게 매우 크게 유리하므로 자격증이 없으신분들은 자격증 취득과 병행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환경 공학 과목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있기 때문에 결코 시간을 추가로 들이는게 아니라는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하나 마련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날 지장이 가지 않은 어떠한 것이든 관계없습니다. 저는 사이클과 음악 듣는것으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대학시절 밴드를 하였으므로)


    큰 결심하고 기왕 시작하신거니 목표하신 성과를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주변 신경쓰지마시고 주변과 비교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들이 평생동안 할 이직준비 저희는 지금 몰아서 한번에 하고있는 것 입니다. 상대적 박탈감에 사로잡히실 필요 전혀 없으며 부모님의 지원을 받고자 하신다면 당당히 투자해 달라고 말씀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 건승하시고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