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2021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 등록일

    2021-12-21

    조회수

    1511

  • 작성자

    대방열림

  • 2021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본 내용은 대전광역시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78890032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화학공학 전공 후 석사로 졸업했지만 취업하기 쉽지 않은 주제로 졸업을 했기 때문에 기업 면접에서 번번히 낙방했습니다. 대기업을 다니는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결과 들어가도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극심할 뿐만 아니라 결국 40~50대에 나와야 한다는 말을 듣고 공무원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우연히 화공과지만 환경과 관련된 직업을 갖게 되었고 환경 일에 생각보다 보람을 느끼게 되었고 공통과목이 없는 연구직 공무원인 연구사란 직업이 있다는 얘기를 들어 환경연구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연구사를 준비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여기저기 해봤습니다. 합격후기, 블로그 등 대방열림고시학원이 가장 신뢰도 높고 정보의 양이 많아 다른 학원들보다 믿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평혜림 선생님의 샘플강의를 듣고 많은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데엔 이유가 있구나란 생각을 하며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인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1. 환경공학

    사실상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화공과를 전공했기 때문에 화학은 큰 문제가 없었고 선택과목도 수질로 사실상 환경공학에 포함된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하기에 인강을 결정할 때 환경공학 인강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평혜림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저는 환경연구사 인강을 듣기 전 수질환경기사 인강을 1회독 이상 들으며 이미 수질파트에 대한 공부는 어느정도 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평혜림 선생님의 수질파트 인강에는 기사에서 잘 다루지 않는 부분들까지 아주 자세한 설명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해주셔서 기사를 공부할 때에도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보지 못한 부분까지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 암기를 잘 못하는 편이라 이런 이해 기반의 상세한 설명들이 저에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택과목인 수질오염관리도 평혜림 선생님의  환경공학 덕분에 수질환경기사와 환경공학만으로 준비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 환경화학

    전공이 화공이지만 졸업 후 시간이 꽤 지난 후에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사실상 화학과는 거리가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선생님의 쉽고 재밌는 강의는 제 머릿속에 잠들어있던 일반화학, 분석화학같은 내용을 쉽게 끄집어내 주었습니다. 이외에도 단순 일반화학이 아닌 환경과 관련된 환경오염물질들에 대한 분자구조 등 화학이나 화공과로선 환경화학에 대해 부족한 2%마저 채워주는 강의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환경연구사 외 자격증, 공무원 시험 등 다른 모든 공부를 할 때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저는 첫회독에선 이론 부분과 암기할 부분만 체크해 공부하고 문제는 풀지 않습니다.


    이후 2회독을 할 때 A4지에 공부하는 내용들에 대해 제가 보고 공부하기 편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재정리를 하며 책에 있는 문제를 같이 풀었습니다. 이후 3회독부턴 취약부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 위주로 다시 들으며 2회독에서 풀었던 문제들 중 틀린 문제들만 다시 풀고 오답정리를 했습니다. 이론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갖춰졌다고 생각한 후엔 빈출 암기내용들을 정리한 페이지를 꾸준히 외워주며 문제를 풀어 나갔습니다. 시간이 촉박한 공무원 시험에선 가능한 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아 낯선 문제를 최대한 없애는 게 포인트라 생각했기 때문에 기출이나 대방열림고시학원의 책에 있는 문제 외에도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온 환경공학 문제나 기사문제들을 닥치는 대로 풀었습니다. 시험이 가까워져오면 이론 및 오답정리를 한 A4지 중 아는 부분을 계속 제외하고 줄여서 재정리해 당일날 훑어보고 시험을 볼 수 있게끔 준비해 시험을 보러 갔던 것 같습니다. 


     

    면접준비는 대방열림고시학원의 면접자료가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전 필기합격 결과가 나오기 전 점수정정기간에 점수를 보고 대방열림고시학원에 면접자료를 요청했지만 아쉽게도 필합이 난 후 학원에서 확인하고 자료를 보내주는 시스템이라 필합 후에 받게 되었습니다. 


    전업공시생이 아니라 일을 하면서 이직을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면접자료를 받고 준비하며 느꼈던 건 자료가 정말 핵심적인 내용들로만 구성된 알짜배기란 것이었습니다. 이전에 면접학원도 가본 경험이 있어 이번 면접에선 스터디나 학원에도 가지 않고 학원의 면접자료만으로 준비하였고 실제 면접에서의 질문 중 절반 정도가 자료

    에 있을 만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전공 관련 질문은 모르고 가면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으니 학원 수강생 분들이라면 반드시 면접자료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무래도 전업공시생이 아니다 보니 공부시간이 부족해 첫 시험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당시엔 기사자격증이 없어 3점 차이로 떨어졌기 때문에 아쉬움이 정말 컸고 한동안 공부도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 시험에서는 무조건 붙을 것이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공부기간동안 너무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루이틀 벼락치기로 치는 시험이 아닌 최소 몇개월에서 몇년까지 준비하는 시험에서 스트레스관리, 멘탈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 일주일에 7일을 공부하는 것보단 하루정도 휴일을 가져 휴식을 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던가 하는 스트레스 해소의 날을 정해주는 게 수험생활 유지의 팁인 것 같습니다. 


    훌륭한 인강과 함께 자신을 믿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부디 원하는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 커리큘럼 보기 (클릭)



    2021 환경연구사 합격수기 대방열림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