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수기! 단순암기가 아닌 내용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등록일

    2024-01-23

    조회수

    665

  • 작성자

    대방열림

  •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수기! 단순암기가 아닌 내용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본 내용은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53170006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2023 강원특별자치도 의료기술직 최종합격자입니다.


    저는 면허취득한 해에 대학병원에 입사하여 10년간 근무하였습니다. 8~9년차 무렵부터 '내가 이 일을 계속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심신도 많이 지친 상태였고, 그러던 중 공무원 의료기술직을 알게되었고, 정년까지 안정이 보장된 직장으로 이직해야겠다는 결심이 섰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준비한터라 잘 알아보지도 않고 저렴하단 이유로 강의를 선택했었습니다. 정말 잘못된 선택이었고, 수업을 절반도 듣지 않고 독학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을 정도로 수업내용이 형편없었습니다.


    독학 할 책을 찾던 중에 최정환교수님의 700제 문제집을 구매하게 되었고, 양질의 문제와 카페에 궁금증을 올리면 해주시는 완벽한 피드백에 반해 대방열림고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생물]

    이과를 나왔기 때문에 생물기초는 어느정도 잡혀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워낙 오래되기도했고, 공무원시험의 특성에 맞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최정환교수님의 커리큘럼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는 서울시와 강원특별자치도를 모두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교수님카페에 학습방법에 질문을 올렸었고, 지자체에 맞는 강의 커리큘럼과 문제집을 추천 해 주셨습니다.


    서울시 공부를 해 왔기 때문에 강원특별자치도의 생물시험은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암기방법이 아닌, 정말 내용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시는 교수님의 수업방식이 저랑 완전히 잘 맞았고, 덕분에 생물공부가 재밌었습니다.


    저는 교수님 책 중에 생물 필기노트를 구입해서 필기내용에 제 나름대로 암기 tip이나, 추가 설명등을 적어서 단권화하여 교과서처럼 문제풀면서 계속 들여다 봤습니다. 나중에는 '그 노트 어디쯤에 적어놓은 내용'으로 기억이 날 정도로 많이 봤습니다. 



    [공중보건]

    진짜 해도해도 끝이 없는 공부가 공중보건인 것 같습니다. 김희영교수님 강의는 폭넓게 연관지어서 설명 해 주시는 방식이라 좋았습니다. 의료법규도 같이 강의 하시기 때문에 연관지어 설명해주시면, 그 부분은 서로 연관지어 생각이나서 일거양득이었습니다. 또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시면 오래 기억에 남았습니다.

    교수님 책 중에 빈칸넣기 형식으로 구성 된 알집노트를 반복해서 푸는 것이 암기하는데에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의료법규]

    의료법규는 개정사항도 많고 같은 듯 다른 단어들이 많아서 제일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김희영 교수님께서 따로 정리 해 주신 위원회 암기사항처럼 헷갈리는 비슷한 법규항목을 정리하여 자주 들여다보면서 눈에 익혔습니다. 법규같은 경우는 암기보다는 계속 읽고 문제풀이 하면서 눈에 익숙하게 만드는 식의 공부를 하였습니다.



    대방열림의 가장 큰 장점은 카페를 통해 교수님들과의 질의 응답이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질문하면 바로바로 대답 해 주셔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필기 합격 후 대방열림에 면접자료를 요청하였습니다. 보내주신 자료는 상상이상으로 구체적이고, 꼭 필요한 정보들이었습니다. 따로 스터디를 진행하지 않아도 충분할 정도의 자료였습니다.


    자료를 토대로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 문장자체를 암기하기보다는 키워드를 머리에 넣고 말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대부분 준비한 질문을 받았고, 수월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번의 서울시시험과 한번의 강원특별자치도 시험에서 필기 불합격의 고배를 마시고, 네번째의 시험이었던 23년 강원특별자치도의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4년 서울시시험을 다시 한 번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또 다시 대방열림을 선택하여 도전할 것입니다.

    실패했다고 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한다면 뜻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마시고 끝까지 화이팅하세요~!!^^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