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비전공자의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 등록일

    2023-12-19

    조회수

    851

  • 작성자

    대방열림

  • 비전공자의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본 내용은 2023 대전광역시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님이 제공해주셨습니다.


    저는 환경공학 전공이 아니라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였고 공부를 하면서 막막한 점이 많았어요. 제 후기가 저와 같은 비전공자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여 짧은 글을 남깁니다.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가 많지는 않은데요. 그중에서도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많은 합격 후기, 꼼꼼한 강의와 교재, 면접 자료 제공에 있었습니다.


    1. 환경공학

    평혜림 선생님은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가르쳐주신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연구사는 문제가 지엽적으로 나오기도 하는 만큼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공부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교재 내용이나 강의 내용 모두 필요한 대부분의 지식이 수록되어 있어 좋았고 또 처음 듣는 내용임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연구사는 평혜림 선생님 강의 외에 공정시험기준을 추가로 공부해야 합니다. 또 작년 시험 같은 경우는 몇몇 문제가 기사책에만 있는 부분으로 나온 만큼 저는 강의를 다 들으신 후에 추가적으로 수질, 대기 기사책을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개론, 연소공학, 방지기술은 평혜림 선생님 강의에 없는 내용 위주로 추가 정리하시고 공정시험 기준은 기출문제 위주로 풀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법규는 평혜림 선생님 교재 내용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되는데 가끔씩 기사책이나 교재에 없는 부분이 출제되기도 합니다). 저는 모든 과목을 타이핑해서 단권화한 후 중요한 부분을 검은색으로 칠하고 그 부분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환경공학 양이 방대한 만큼 내용을 까먹지 않기 위해서 꾸준히 반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



    2. 환경보건

    환경보건은 경기도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잠깐 공부하였습니다. 이승훈 선생님의 수업은 불필요한 내용 없이 핵심만 모은 간결한 구성, 최신 개정 내용이 바로 업데이트되어 믿을 수 있는 교재가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환경보건은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법정 감염병같이 그냥 암기해야 하는 부분은 유튜브 강의를 통해 노래로 외웠어요. 무작정 암기가 어려운 분들은 도움 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환경화학 

    환경화학은 따로 공부할 교재가 마땅히 없어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수질, 대기 기사책에 수록된 화학 부분을 집중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화학은 계산문제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깁스에너지, 반응 엔탈피, 완충용액의 pH, 당량 계산, 농도 환산, 단위 환산, 화학반응(0, 1, 2차) 등을 자유롭게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계산 문제를 풀어보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념 문제 같은 경우는 환경공학 중간중간에 있는 화학적인 부분들이 출제되는데 이 부분은 환경공학을 꼼꼼하게 준비하시면 될 것 같아요. 또 일반화학 문제도 출제되는데요 지역마다 문제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어느 부분을 공부하시면 좋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제가 본시험에서는 가벼운 개념 위주의 깊지 않은 내용들로 출제되었습니다.


    필기시험 이후 발표까지 꽤 시간이 있고 대전 같은 경우는 매년 자기 기술서 문항이 같았기 때문에 저는 이 시간에 자기 기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면접 때 면접관 분들이 자기시술서를 보면서 질문하시기 때문에 말하고 싶은 내용이나 어필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기술서에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필기합격 발표가 난 당일에 면접자료를 요청드렸고 몇 시간 후에 바로 자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내주신 자료와 카페내용(공직관, 공무원의 자세)을 성실하게 준비하시면 대부분 대답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면접 학원은 따로 등록하지 않았고 스터디원들과 예상 질문을 작성하고 계속 말하고 대답해 보는 연습을 하면서 준비하였습니다. 지역별 공무원 면접 교재도 있으니 추가적으로 교재를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자기소개, 자기 기술서 작성 내용, 공직관, 경험에 대한 질문, 최근 환경문제 등 꼭 물어보시는 내용은 말로 할 수 있도록 여러 번 연습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저는 좋은 스터디원 분들을 만나 도움도 많이 받고 연습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진통카페나 오픈채팅을 통해 스터디를 구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도 합격 수기를 적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공부량이나 공부시간을 보고 비교하면서 스트레스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사람마다 맞는 공부시간과 양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본인의 속도로 공부하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