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간호직공무원 합격수기! 주변의 말에 흔들리지 말고 끈질기게 노력해보세요.

  • 등록일

    2023-10-27

    조회수

    765

  • 작성자

    대방열림

  • 간호직공무원 합격수기! 주변의 말에 흔들리지 말고 끈질기게 노력해보세요.

    본 내용은 2023 경상북도 최종합격생인 수험번호 13100258님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대학병원에서 1개월, 일반병원에서 4개월을 근무하고 퇴사했습니다. 아직은 남아있는 텃세와 태움 등 임상의 분위기가 저와 맞지 않고, 업무 자체도 저에게 큰 부담과 긴장감을 주는 것을 느껴 그만두었습니다. 


    간호사의 면허를 활용하여 취업하고자 간호직 공무원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전 병원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 그만 둔 선배 간호사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류하였으나, 저는 도전해보고 후회하지 않고싶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간호직렬 자체가 워낙 소수직렬이다 보니 강사 선택의 폭이 좁았고, 관련 강의도 많지 않았지만 대방열림고시에서 기술직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을 알게되어 간호직 선택과목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간호관리 : 관리 이론을 침착하게 설명 해 주셔서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암기사항과 중요한 부분을 (필수!, 별표 등으로) 강조하여 알려주셔서 많은 부분에서 방향을 잡기 좋았습니다. 이론부분이 워낙 양이 많았지만, 꼭 필수적으로 암기할 부분, 오정화 교수님의 경험 상 새롭게 출제 될 부분, 빈출되는 부분 등을 짚어주셔서 공부하기가 수월했습니다. 교재에 단원 별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어 이론을 습득하고 복습하기에 편리해서 좋았습니다.

     

    지역사회 : 학과생활 중 가장 힘들었고, 저와 맞지 않는 과목이었습니다. 추상적인 부분도 분명히 있고, 법률이 개정되며 새로 외워야 할 사항도 많았습니다. 관리보다 내용이 더 많고, 외울 것도 더 많은 과목이라 가장 막막했던 과목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론 교재를 사서 혼자 독학하다가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고, 유튜브에서 김희영 교수님이 해당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는 동영상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개념을 어떻게 활용하여 실질적으로 보건소의 어떤 사업에 사용되는지 예시를 잘 들어주셔서 기억에도 잘 남고,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추가적으로 지엽적인 부분에서 나올 것 같은 부분을 짚어주시고, 기존 빈출내용뿐만아니라 새롭게 출제 될 것 같은 주요 내용을 최대한 많이 알려주셔서 든든한 마음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진행하시면서 얻게 된 암기 노하우 등을 알려주시고, 반복해주셔서 암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평소에 발표를 정말 싫어하고, 긴장을 많이 해서 면접이 막막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수강생을 대상으로 무료 면접자료를 제공해주셔서 면접 스터디를 진행하고, 모의면접을 많이 해봤습니다. 모의면접을 까다롭게 진행하니, 실제 면접에서는 분위기가 매우 좋았고, 저 또한 긴장을 덜 해서 웃는 얼굴로 면접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공무원 티오가 적어지고 본인이 공부하다가 포기했다고 말려도 본인이 확실히 의지가 있으시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저는 절대로 한국 임상으로 돌아갈 생각 하지 않았고, 최대 2년까지 해보고 안된다면 외국에 가서 간호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전업으로 1년가량 공부했습니다. 사실 22년 이후 티오가 극심하게 줄었고, 임상에서 지친 지원자들이 많아져서 “합격할 수 있을 까?“, ”이정도면 해볼 만 하지!“ 이런 생각을 반반씩 가지고 있었는데, 최종합격을 하게 되어 매우 기뻐요. 간호공무원을 희망하시는 분들 모두 본인의 의지를 가지고 주변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끈질기게 노력해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2023 간호직공무원 공채 합격수기. 대방 열림 고시 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