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직공무원 경채와 공채 병행 준비 및 모두 합격!

  • 등록일

    2023-10-20

    조회수

    778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직공무원 경채와 공채 병행 준비 및 모두 합격!

    본 내용은 해양경찰청(7320005) 및 전라남도(40010014) 최종합격자분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환경보건학을 복수전공하며 환경 쪽으로 진로를 결정하였고,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사기업 취업을 준비하다가 취업이 잘 안되서, 제 전공(화학,환경보건학)과 자격증을 살릴 수 있는 직종을 찾아보다가 환경직 공무원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직 공무원 중에서도 공부해야하는 과목 수가 적은 경력경쟁 시험에 응시하기로 결정하고 처음에는 독학을 했습니다. 독학을 하는 중 유튜브에 올라온 이승훈 선생님의 해경 해설강의를 보게 되었고 강의 스타일이 저와 맞다는 생각이 들어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독학으로 공부하다가 후에 문제풀이부터 강의를 들으니 첫 시험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경채 뿐 아니라 공채도 같이 준비하기로 결심하고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공채 365 패키지를 구입하여 이론부터 공부했습니다.

     


    1) 환경공학개론

    환경공학의 양이 방대해서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했지만 평혜림 선생님께서 쉽고 자세히 알려줘서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문제풀이 시 문제에 관련된 이론을 다시한번 말해주셔서 여러번 복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문제를 보며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파악하며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2) 화학

    화학은 제 전공 과목이여서 자신이 있었지만 다시 배운다는 생각으로 기초부터 들으며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배수진 선생님께서 이론을 쉽게 설명해주셔서 어려운 심화문제를 풀 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3) 환경보건

    환경보건은 이론 강의를 듣지 않고 이승훈 선생님의 기출 및 예상문제 강의만 듣고 공부했습니다. 기출문제집에 수록되지 못한 부족한 이론은 추가로 설명해주시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고, 암기해야 하는 것들은 강조를 해줘서 시험을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국어

    추론형 문제를 풀 때 모든 지문을 다 읽고 문제를 푸느라 시간이 부족했었는데 김철민 선생님께서 추론형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그 방식대로 문제를 풀면서 독해문제를 풀 때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5) 한국사

    강하영 선생님의 한국사 강의는 이야기 형식으로 진행되었기에 어려웠던 근현대사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풀이를 할 때도 선생님께서 상세하게 설명을 해줘서 개념을 여러번 반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6) 영어

    제일 자신이 없기도 하고, 문제를 풀 때 가장 오랜시간이 걸린 과목이 영어였어서 박동현 선생님이 알려준 방식대로 문제를 푸려고 노력했습니다. 문제를 푸는 스타일을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선생님이 알려준 방식대로 문제를 푸니 시간을 많이 단축 시킬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시험에 자주 나오는 어법들을 강조하고, 각 유형에 맞는 문제 풀이법을 반복해서 설명해주셔서 실제 시험장에서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두 시험 다 필기 합격을 하고나서 학원에 면접자료를 받아 혼자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면접자료를 보고 나올 법한 질문을 예상하면서 암기했습니다. 전남 지방직의 경우 면접자료에 나온 질문들이 많이 나와 수월하게 면접에 임했지만, 해경은 답이 정해져 있는 질문 보다는 응시자의 생각을 물어보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해경 면접 준비 시 오염방제에 관한것 뿐 아니라 해양경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채와 경채 둘 다 준비 했기에 공부해야하는 과목 수가 6과목으로 많은 편이었습니다. 매일 서로 다른 과목을 공부하다보니 내용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아 한달에 두과목을 정해서 그 과목만 집중했습니다. 문제풀이 강의를 들을 때는 선생님이 언급한 것을 모두 받아적으면서 틀린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부분에서 틀렸는지 이해를 한 후에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각자 공부법이 다르니 먼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랜기간 공부하다보면 우울해질 때가 있지만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포기하지 않고 공부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