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 의지가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현장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등록일

    2022-06-24

    조회수

    1187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 / 의지가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현장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 내용은 2022 충청북도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20310040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환경을 전공하면서 환경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찾았었고, 사기업 환경직을 경험했을때, 환경에 관한 일이지만 환경성을 생각하는 기업들이 거의 없었습니다사기업 취업을 포기하고 환경공기업과 환경부를 바라보며 공부하다가 전국단위이면서 석사이상이 아닌 학사도 지원가능한 지역이 있어 연구사를 지원하였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한 이유는  평혜림 선생님의 책이 가장 눈에 잘 들어왔고, 자세하게 풀어쓴 개념들은 기사책들보다

    도 좋은 부분이 많았으며, 그당시 동기부여가 필요했던 상태였기에 주저없이 현장강의를 듣기로 했습니다.



    평혜림 선생님

    평혜림선생님의 강의는 책만큼이나 디테일하게 설명해주시는것 뿐만 아니라, 판서로 설명한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선생님께서 판서하신 내용들은 단권화와 오답노트를 정리하는데 매우 유용하였으며, 문제풀이와 질문에 있어서도 명확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환경공학은 무조건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며 외우는데 초점을 두는 분들을 꽤 봤습니다.

    일부 공감하는 바이지만, 이해하며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이해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가끔씩 학교도서관에 가서 공부하여 관련 전공서적들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1회독을 할 때, 선생님이 판서하신 내용들을 포스트잇으로 붙이고, 교재 내 문장들을 다 읽으며 이해안되는 내용들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였으며,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해설을 보지않고 모르면 바로 앞으로 넘어가 개념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회독할 경우 속도는 매우 느릴수 밖에 없고, 이부분에 대해 고민도 있었지만,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셨던 공부방법도 이와 비슷한 말씀을 하셨기에 힘들어도 계속 책을 앞뒤로 넘겼습니다.

    또한, 공기업 준비를 위해 기사를 준비하였고 기사책에 있는 내용들 중에 공무원 이론서에 없는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도 이론서에 추가하여 책의 내용을 사전처럼 만들었습니다.



    배수진선생님

    화학은 기출 및 단원별 문제풀이부터 수강하였습니다. 배수진 선생님의 강의는 불필요한 설명 없이 쉽게 풀이해주시며, 특히나 선생님께서 만드신 문제들이 깔끔하게 잘 떨어졌습니다. 기존에 쓰던 책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배수진 선생님 화학책을 구매하여 유튜브로도 교재 문제풀이를 들을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일반화학은 개인적으로 베이스가 있던 편이였고, 학원수강을 하기 전에는 이론을 이해하는 것 위주로 공부하였고, 단원별문제풀이부터 이론보다 문제를 푸는 것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화학은 다른과목보다 비교적 시험장에서 풀이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모되므로 시간을 재고 풀어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또한, 문제가 맞았다고해서 넘어가기 보단, 선생님의 풀이를 보면서 더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하며, 화학에서 시간을 줄여야 시험장에서 꼼꼼히 검토할 시간이 남고, 이는 한두문제로 갈리는 시험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생들이 마킹 시간도 부족하다고 하는경우가 많았지만 저는 마킹까지 끝나고 5분정도 검토할 시간이 남았습니다)


    환경화학은 환경공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생화학, 유기화학, 물리화학등 환경과 접목하여 넓게 알려주는 학문입니다.

    환경공학공부방법에서 말씀드렸던거처럼 환경공학과 환경화학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내용들을 전공서를 찾아보며 이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기출문제에서 전공서 내용을 그대로 보기에 넣어서 만든 문제들이 꽤 있었던 것을 발견하였으며 이 내용을 정리하여 오답노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승훈선생님

    이승훈선생님께서는 수많은 시험들을 직접 치르며 최신 기출경향과 빈출내용들을 잘 집어주셨으며, 문제풀이에서 최선답을 고르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셨던 점이 좋았습니다.


    환경보건은 학원 커리큘럼에 맞춰 이론강의와 문제풀이강의를 같이 수강하였습니다.

    다른과목들과 다르게 문제풀이기간이 겹치는 부분이 의아했었지만, 이론강의와 문제풀이 강의에서 서로 없는 내용들을 보충하면서 개념적용이 바로 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화학물질관련정책과 위해성에 대한 내용들이 나올 수 있는데, 이를 대비하기위해 '환경위해관리기사'책을 공부했었고 회사다니면서 모았던 교육자료들도 참고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보건에서 환경공학과 겹치는 내용보다 역학과 같은 공중보건학과 겹치는 내용을 좀 더 역점에 두고 공부했습니다.



    오답노트는 모든 과목 공통이며, 오답노트를 만드는데 신경을 썼습니다.

    문제들을 풀면서 모르는 내용, 중요한 내용을 다룬 문제들을 선생님 필기내용들과 여러 전공서에서 찾아본 내용들을 꼼꼼하게 태블릿에 정리하였습니다. 오답노트는 매일 일어나서 일정시간동안 살펴보았으며, 시험장에서 대기할 때도 매우 유용한 도구였습니다.



    필기합격발표가 나고나서 바로 면접자료를 학원에 요청하였고,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영상들과 자료들이 많은 도움이 됐었고, 유튜브에서 환경연구사와 인터뷰한 내용들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환경부가 초기 목표였기에 환경백서를 지속적으로 읽어왔던것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스터디는 충북합격생 2명과 청주합격생인 저 총 3명이 함께했었고, 2명이서 하는거보다 타지역 사람들과 함께하더라도 3명이 모이는 것을 추천드리며, zoom이나 구글미트를 활용하여 비대면스터디를 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을 시작할 당시 기업에서 일하면서 에너지도 많이 소모되었던 상태였기에, 스스로 계획세워서 할 의지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학원수강을 했던 것이 루틴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간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공부할 시간이 가끔은 부족해지고, 공기업을 병행을 하는게 맞는건지라는 고민도 있었지만, 조금은 멀리 바라보고 포기하지 않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일주일에 하루는 꼭 쉬는 날을 두었고, 정말 힘들때는 중간에 반휴도 한번씩은 더 했습니다.



    여러 수험생들 후기에 n회독 했다 이런 얘기가 많지만, 저는 회독수에 집착하지 마시길 추천드립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개념을 볼때도 문제를 볼때도 꼼곰하게 살펴보며 내가 부족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채워나가는게 중요하지 n회독이라는 것에 집착하는건 주객전도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많이 풀고 다시 보는거보다 한번 보더라도 제대로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알아가는것에 초점을 두어 절대 다시는 틀리지 않겠다는 각오로 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급해지지 말고 주변사람들과 비교하지말고, 본인의 페이스대로 묵묵히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하세요.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기에 당장 성적이 안나오는거 같아도 어느순간 합격이라는 보상이 있을것입니다.





    환경연구사, 환경직공무원 합격을 위한 체계적인 과목별 커리큘럼!


    맞춤 동영상 강의 보기 (클릭)


    환경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