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식품위생직공무원 합격수기, 샘플강의들과 깔끔한 커리큘럼이 만족스러웠습니다.

  • 등록일

    2022-05-27

    조회수

    892

  • 작성자

    대방열림

  • 식품위생직공무원 합격수기, 샘플강의들과 깔끔한 커리큘럼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본 내용은 2022 경기도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25210023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약 4년간 영양사로 근무하면서 내가 10년 20년 후에도 계속 이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게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식품위생직 공무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주변에 현직자 친구가 있어 근무환경이나 하는 업무에대해 얘기를 듣고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는데까지는 고민하느라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준비하기로 마음먹고 바로 퇴사한 후에 학원에 등록 하게되었습니다.  


    제 친구가 이미 대방열림고시학원에 다녀서 합격을 했기 때문에 추천을 받아 샘플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강사님들의 강의도 나와 맞다 생각하였고 저는 다른학원보다 커리큘럼이 깔끔하게 짜여져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화학 

    저는 이과를 나오긴 했지만 화학을 깊게 공부해본적이 없어 처음에는 화학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처음 공부 시작은 강두수강사님 강의로 시작하였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셔서 화학이랑 조금씩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화학강사님이 배수진 강사님으로 바뀌게 되었는데배수진 강사님 수업이 저는 더 맞았습니다.


    그래서 2번째 시험준비를 할때배수진선생님 강의를 다시 기초부터 이론, 심화까지 모두들었습니다. 

    배수진쌤은어려운 부분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주셨고 또 반복해서 설명을 잘 해주셔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경기도 경력경쟁의 경우 문제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데 배수진강사님은 그에 대비하여 난이도 있는 문제들도 많이 접해볼 수 있도록 문제집도 만들어주시고 또 중요하다 생각되는 문제들은 따로 풀이를 해주셔서 그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수업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도 나가지 않으시고 학생들이 질문하는 문제들을 옆에서 풀어주시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모습을 보고 배수진 강사님에게 믿음이 갔고 또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배수진 강사님께서도 수업시간에 말씀하시지만 저는화학개념노트를 만들어서 봤던게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기본이론을 들으면서 필기를 하고 또 다시 복습을 하면서 수업시간에 필기했던 내용들을 함께 노트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완성후에도 공부를 하면서 추가로 알게된 개념이나 심화수업내용등도 노트에 적었습니다. 문제를 풀다가 헷갈리는 개념이 있으면 바로 노트를 백과사전 보는 것처럼 찾아서 보았고 또 그것을 반복해서 보다보니 머리속에도 기억이 더 잘 남았습니다. 나중에는 제가 어느 페이지에 어떻게 적어 놓았던 것 까지 기억하는정도로 진짜 화학노트는 매일매일 봤던 것 같아요.


    식품위생직공무원 합격수기 대방 열림 고시


    그리고 저는 기본서랑 기출문제도 5번정도 연습장에 따로 풀었고 시험 다가왔을 때 책에 풀었습니다. 모의고사문제도 3번은 연습장에 따로 풀고 시험 다가왔을 때 책에 푸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책에 풀이과정이 적혀 있으면 나중에 다시 풀때 아는 문제 같은 착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배수진 강사님문제가 좋기 때문에 진짜 여러번 반복해서 다시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면서 2~3번 반복해서 틀린문제는 오답노트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문제의 풀이과정만 적는 것이 아니라 관련 개념을 한번 정리해봄으로서 잘 못 이해하고 있던 부분이나 실수한 부분을 찾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답노트의 문제 또한 시험보기전에 한번씩 풀어보았고요. 


    모든 공부가 다 그렇지만화학은 같은 문제라도 여러번 반복해서 풀어보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화학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진짜 열심히 공부한다면 효자 과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식품위생

    저는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했는데도 식품위생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대학교때 공부하던 것과는 차원이 다르게 범위가 넓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김지연 강사님께서 다년간 시험에 응시하시면서 기출됐던 개념이나 중요한 부분을 수업을 하면서 알려주셔서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들을 좁혀나갈 수 있었습니다.그리고새로 개정되는 법령이나 추가자료들을 프린트로 나눠주셨는데 이 부분도 진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자료를 나눠주셔서 따로 제가 찾아보지 않아도 되서 시간적으로도 마음적으로도 안정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본이론시간에 푸는 OX문제들도 복습할 때 아주 유용했습니다. OX문제들도 쉬운 문제가 아니라 꼼꼼히 공부하지 않으면 틀릴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 구석구석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따로 개념정리노트를 만들었었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식품위생공부범위가 너무 넓어서 노트에 있는 것만 볼 수 없었기 때문에 만들어놓고 노트는 거의 보지도 않았습니다. 노트를 만드는 대신기본서를 정말 많이 읽어보시고 나눠주신 프린트도 많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기본서를 얼마나 봤는지 모르겠을 정도로 봤어요. 정말 10회독 이상은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문제풀이를 들으면서 새로운 내용을 알게되면 기본서 해당 단원에 메모하는 식으로 해서 기본서도 노트처럼 채워나갔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풀면서 헷갈리는 내용은 기본서를 찾아보고 보고 또 보고 반복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본서도 어디에 어느 내용이 있었지 하고 바로 찾아볼 수 있었고 기억하기 더 쉬웠습니다. 그리고 전공서도 2권 정도 구입해서 읽었습니다. 많이는 읽지 못했고 공부가 어느 정도 됐을 시점에 정리하는 개념으로 한번 씩 읽었습니다. 식품위생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공부해도 자꾸 까먹는 느낌이 들어서 정말 공부하기 힘들었던 과목입니다. 식품위생은적은 시간이라도 매일 보면서 기억을 상기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식품미생물

    이번년도부터 경기도에 식품미생물이 추가되어서 정말 걱정을 많이 했던 과목입니다. 2과목만 공부하다가 식품미생물까지 공부하려니 정말 벅찼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공부해려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승훈강사님의 강의 중 가장 좋았던 것은반복학습법입니다. 배웠던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얘기를 꺼내 주셨기 때문에 기억을 상기시킬 수 있었습니다. 어느 순간 보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들어와 있었습니다. 그리고 식품미생물학이 어려워서 지루할 수도 있었지만 연구실에 계실 때 있었던 일이나 경험등을 많이 얘기해주셔서재밌게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식품미생물학도 암기할게 많아서 따로 개념노트를 만들기보다는 기본서를 많이 읽어보면서 암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이 가까워졌을 때는 안외워지는 부분들을 따로 정리해서 외워질 때까지 보면서 암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식품미생물학도 어느정도 개념이 정리된 후에 전공서 2권 정도를 따로 구입하여 보았습니다. 이승훈강사님 기본서와 함께 전공서를 같이 보면서 정리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필기시험 후에 점수가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미리 면접자료를 요청해서 조금씩 면접준비를 했었습니다. 지원시 홈페이지에도 많이 들어가보고 기사들도 많이 스크랩해두면서요. 그리고 필기합격 후에 추가로 면접자료를 제공받아서 기출문제를 토대로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기출문제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정리하는데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답변을 달아보며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5분스피치랑 사전조사서를 쓰는게 어려워서 필기합격 후에 따로 스피치학원에 등록하였습니다. 학원에서 5분스피치랑 사전조사서를 쓰는 방법을 가르쳐줘서 기출문제들을 많이 연습해보았습니다. 하루에 5분스피치 1개 사전조사서 1개씩은 쓴 것 같아요. 5분스피치랑 사전조사서가 내 경험을 묻는 문제도 나오지만 사회적이슈에 대한 주제로도 출제되기 때문에나의 경험들을 잘 정리해두는 것과 사회적이슈를 많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터디원들과 일주일에 4번정도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면접연습을 했습니다. 면접영상을 서로 찍어주면서 자세나 습관 같은 것도 고칠 수 있었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답변도 더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도 모의면접을 진행해 주셨는데 실제면접처럼 도착해서 5분스피치랑 사전조사서를 쓰고 면접을 보았습니다. 꼬리질문 및 여러 질문들을 준비해주셔서 대답 못한 부분은 모의면접을 다녀와서 더 자극제가 되어서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아요.학원에서도 모의면접을 신경써서 준비해주시는게 느껴졌습니다.면접영상도 보내주시기 때문에 집에가서 보고 다시 연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모의면접했던게 분위기가 실제면접이랑 비슷해서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아요. 오히려 저는 학원에서 본 면접이 더 긴장되고 떨렸던 것 같네요. 다행히 실제면접장에서는 조금 덜 긴장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는 동안에는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수험생활에서 슬럼프는 꼭 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과 자신의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인 것 같아요. 저는 쉬었던 기간빼고 1년5개월 정도 공부했는데 마지막 시험 전 6개월을 남기고 슬럼프가 왔던 것 같아요. 


    첫 번째 필기불합격을 하고 다시 공부를 시작했지만 진짜 내가 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어요. 그래서 공부도 하기 싫고 많이 우울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때는 공부시간을 조금 줄이면서 스트레스를 풀었고 일요일에 친구를 만나서 놀고 응원 받기도 하면서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금만 더 나를 믿어보자 라는 생각으로 다시 공부를 했습니다. 나를 좀 더 믿어주고 용기를 낼 수 있다면 슬럼프가 와도 다시 힘낼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그리고자신의 수험생활 규칙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월요일~토요일까지는 하루 10시간은 기본적으로 공부하려고 했어요 아침 9시에가서 6~7시쯤 집에오고 저녁먹고 2시간 정도 다시 공부하고 이런식으로요. 그리고 일요일에는 무조건 쉬었습니다. 장기간 공부해야 하는 수험생활에서 쉬지 않으면 금방 지칠 수 있거든요. 그리고 시험 5개월 전부터는 독서실에서 8시 반~7시까지 공부하고 집에가서 밥먹고 또 12시쯤까지 공부하는식으로 공부시간을 늘렸어요. 처음부터 무리하게공부하다보면 금방 슬럼프에 빠지거나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평소에 할 수 있는 만큼 하고 시험이 가까워졌을 때 좀 더 집중해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저도 다른분들의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나도 합격해서 합격수기를 쓸 수 있을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합격수기를 쓸 수 있는 날이 오게되서 너무 기쁘네요. 


    거의 2년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공무원 준비를 하면서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쳤지만이번에는 꼭 내가 될 거야라는 마음을 가지고 절실하게 공부를 했던 것 같아요. 저는 공부에 요령이 없어 공부가 잘되는 날은 잘 되는대로 안되는 날은 안 되는대로 계속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필기합격까지 할 수 있었고요. 아무래도 제 인생에서 가장 열심히 했던 공부가 아닐까 싶어요. 저는 학창시절에 공부를 잘 하지 못했고 공부를 잘 못 한다고 생각했지만 이를 악물고 하니까 되더라고요. 그러니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좀 더 자신감을 가지시고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나에게 믿음을 가지시고 합격까지 쭉 달리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합격수기가 많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공부를 시작하시거나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과 용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는 저처럼 꼭 합격하실 거에요!!




    2023 식품위생직 공무원 경력경쟁 시험 합격 패키지반 보기


    화학, 식품위생, 식품미생물 필기 고득점을 위한 확실한 대비 및 면접준비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알찬 구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