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환경직공무원 경채 합격후기, 커트라인이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 등록일

    2022-01-06

    조회수

    2646

  • 작성자

    대방열림

  • 환경직공무원 경채 합격후기, 커트라인이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본 내용은 2021 경기도 하반기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4200021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사기업 3년, 교육기관에 3년 다니다 그만 두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저는 30대 중순이고 결혼한 상태라 육아휴직을 생각 안 할 수 없어 과감히 퇴직 후 공무원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코로나 때문에 당연히 인강을 들을 생각이었고 여러 사이트를 다니며 샘플 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일단 강두수 선생님의 샘플강의를 듣고 대방열림 쪽으로 기울어졌고, 환경공학은 많은 후기와 추천하는 사람(오픈채팅방)들이 많아 대방열림 패키지로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일단 화학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정말 화학 1도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처음 강두수 강사님의 강의를 들었을 때 100% 이해하지 못 했지만 2번째 들을 때부턴 어느 정도 정리가 됐고 3번째부턴 여유롭게 강의를 듣는 제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론 강의 3번 듣고 나서 문풀 문제를 풀기 시작하였고, 4번 듣고부터는 모의고사 문제를 풀었습니다. 사실 강두수 강사님의 문풀 강의는 세세하게 알려주지 않는 단점이 있었지만 대방열림에 새로 오신 배수진 강사님의 문풀을 학원에서 제공해 주셔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제가 배수진 강사님 이론을 듣진 않았지만 문풀 때 나온 이론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주셨고, 만약 이번에 불합격 하고 다시 준비한다면 문풀만 배수진 강사님 것 들어야겠단 생각을 했을 정도로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환경공학 평혜림 교수님!! 정말 강의 100번 추천드립니다. 처음 너무 많은 강좌에 이걸 언제 다 듣나 싶었는데, 그럴만한 것이 정말 하나도 대충 안 가르쳐주시고 자세히 알려주십니다. 환경공학은 무조건 암기라 생각했는데 평교수님 강의 듣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원리를 설명해주시니 어느 일정부분은 이해로 커버됐고, 필수 암기사항을 수업시간에 체크해주셔서 교수님 수업 내용에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공부를 했습니다. 매년 나오는 기출 빈도 파악해서 소음진동, 토양, 폐기물은 기출 위주의 이론만 공부하였었고 수질 대기는 정말 4번은 이론 인강을 돌려 보았습니다. 만약 시간 부족하신 분들께서는 수질 대기는 꼭 마스터 하시고, 그 외 과목은 기출 위주로 공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시간 부족할 때만 그렇게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10개월동안 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졸음이었습니다. 독서실만 가면 무조건 3시간은 잤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독서실을 9시에 가서 그냥 3시간 푹 자고 그 외 시간은 공부만 했습니다. 6개월 동안은 계속해서 이론강의 반복을 하였고 2개월동안은 이론과 문풀 병행, 그리고 나머지 2개월은 문제만 풀었습니다. 


    시험 2주 전부터는 필기했던 노트만 줄곳 보면서 이론 정리를 했고, 문제는 틀린 것 위주로만 계속 반복하여 보았습니다. 공부는 정말 복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이해했다고 100% 내 것이 되었다 생각하는 자만함은 버려야합니다. 알았던 것도 또 보고 반복해야 합격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합격컷(85점)으로 필합을 하였고, 그다지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면접스터디를 하였고 코로나로 인해 줌을 통해 연습을 하였습니다. 대방열림에서 주신 자료 위주로 인성질문, 전공질문 정리하였고 그 안에서 질문내용 대부분 나왔습니다. 


    참고로 5분 스피치 꼭 연습하세요. 유투브에 공무원 5분 스피치 검색하시면 많은 동영상 나옵니다. 참고하셔서 작성연습하시면 도움 많이 됩니다. 내용 정리만 하는 것이 아닌 사람 앉혀놓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면접에서 광탈했던 저는 이번 스터디와 연습으로 필기합격컷이지만 최종합격을 이뤄냈다 생각합니다.


    합격컷 여러분 포기하지 마세요!!


    ** 환경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 합격 패키지 샘플보기 (클릭)


    환경직 공무원 합격 후기 대방열림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