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2021 인천광역시 환경연구사 합격수기, 목표의식이 확고하다면 추진력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등록일

    2021-12-10

    조회수

    1488

  • 작성자

    대방열림

  • 2021 인천광역시 환경연구사 합격수기, 목표의식이 확고하다면 추진력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2021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56010108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석사 때 화학분석장비로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환경분야 시험 및 검사 업무를 하고 싶은 마음에 관련 직종을 찾다가 환경연구사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환경오염 개선에 일조하는 것이 꿈이었는데, 공무원이 되면 환경보전이라는 공익을 실질적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본격적으로 환경연구사 시험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 블로그에서 환경연구사 시험준비 포스팅을 봤습니다. 환경연구사에 대한 꼼꼼한 정보와 많은 합격 수기 덕분에 환경연구사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시험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대방열림고시학원에 믿음이 갔습니다. 인강을 통해 체계적으로 환경연구사를 준비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믿음을 준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 환경공학, 평혜림 강사님

    평혜림 강사님은 직접 칠판에 필기하시면서 이론을 하나하나 꼼꼼히 가르쳐 주시기 때문에 환경공학을 처음 배우는 저에게 딱 맞는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서 실생활과 접목해서 가르쳐주셔서 암기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강사님의 꼼꼼한 강의 덕분에 이론을 이해하기 쉬웠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응용 문제를 푸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환경공학을 공부하는 건 처음이라 이론부터 꼼꼼히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주중에는 인강을 듣고 주말에는 주중에 배운 내용을 복습 및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강 들을 때는 평혜림 강사님 강의를 따라 가며 노트 필기를 했고, 당일 들은 인강 내용은 그 날 바로 교재로 복습하면서 노트에 필기했던 내용을 교재에서 찾아 밑줄을 긋거나 교재에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주말엔 정리 노트를 따로 만들어 교재를 토대로 내용을 정리하고, 교재에 수록된 문제를 풀었습니다. 시험 두 달 정도 남기고 인강을 2배속해서 복습했고, 문제도 다시 풀면서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환경공학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이론 공부에 더 집중했고, 문제를 많이 풀기보단 풀었던 문제 중 틀린 문제를 재검토하는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해 나갔습니다.



    2. 환경화학, 강두수 강사님

    강두수 강사님은 환경분야에서 적용되는 화학을 특정하고 응용해서 가르쳐 주십니다. 환경화학은 일종의 응용화학이기 때문에 화학을 어느정도 공부해 보신 분들이 듣기에 딱 좋은 강의라 생각합니다. 화학 수험서 독학과 병행하여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환경화학 이론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화학 전공이었기 때문에 크게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직 화학 수험서를 구매하여 이론을 훑고 바로 문제를 풀며 부족한 개념을 채워 나갔습니다. 오답노트를 만들어 문제와 풀이과정을 정리할 뿐만 아니라 관련 개념을 이론서에서 찾아 공부하고 정리하는 식으로 화학 이론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강두수 강사님의 환경화학 강의를 들으면서 환경분야에 응용되는 화학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화학은 문제풀이 위주로 오답노트 작성에 집중하며 오답을 통해 부족한 개념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해 나갔습니다.



    3. 대기오염관리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대기오염관리를 공부했습니다. 환경공학과 환경화학을 한 번 훑고 대기오염관리는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 막막해서 알아보던 중에 많은 분들이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교재로 준비한다는 것을 봤습니다. 동기부여를 통해 공부 능률을 올리고자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했고, 대기환경기사를 준비하면서 대기오염관리 시험에 대비 했습니다. 연구사라는 특성 상 공정시험 관련 문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여 대기오염공정시험기준 부분을 열심히 익혔습니다.




    필기 합격 소식을 듣자마자 대방열림고시학원 측에 면접 자료를 요청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면접 예상 질문과 면접 전 미리 숙지해야 할 내용들을 제공해준 덕분에 짧은 시간 내 면접 준비를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된 면접 자료를 토대로 나만의 대답을 꾸려 나갔고, 인천광역시와 인천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인천시에서 시행하는 환경 관련 사업들과 환경연구사 업무를 파악하며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멘탈관리를 위해 하루에 한 시간은 꼭 운동을 했습니다. 밖에서 운동장을 돌거나 날이 좋지 않으면 실내 사이클을 타며 땀을 흘리면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것에 회의감이 들면 환경연구사의 길을 택했던 초심을 되찾기 위해 환경 관련 서적을 읽거나 다큐멘터리를 찾아 봤습니다. 매일 운동을 통해 자존감을 잃지 않았고, 지금 내가 공부하는 게 헛된 것이 아니라는 확신을 끊임없이 상기시켜주면서 수험생활을 잘 유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목표의식이 확고할 때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연구사를 목표로 한 동기를 항상 염두에 두면서 열심히 공부한다면 그에 맞는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불안감은 공부하지 않을 때 찾아옵니다. 불안감을 덜어내기 위해서라도 공부하는 데 집중하고, 공부하는 중간중간에 운동과 같은 자신만의 멘탈 관리 루틴을 만들어서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수험 생활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환경연구사 시험 제대로 준비하여 한번에 합격하세요.


    대방열림고시학원 환경연구사 시험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