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시험 합격수기, 단기간 준비로 남들보다 2~3배 이상 열심히 했습니다.

  • 등록일

    2021-09-23

    조회수

    1570

  • 작성자

    대방열림

  • 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시험 합격수기, 단기간 준비로 남들보다 2~3배 이상 열심히 했습니다.


    본 내용은 2021 부산광역시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94200075' 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 수험기간 : 2021년 1월 ~ 6월 (약 5개월)

    - 식품영양학과 전공


    저는 사기업 영양사로 1년 반 정도를 근무를 했었습니다. 첫 발령부터 타지로 발령이 나서 근무를 하다가 타지에 있는 1년 동안 4번이 발령이 났는데 너무 잦은 발령에 지치기도 하고, 영양사 업무가 저에게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작년 10월에 퇴사를 결심하고 약간의 휴식기를 가진 후 올해 1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대학교 4학년 때도 부모님의 권유로 식품위생직 공무원을 도전할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식품위생직 공무원 강의 사이트를 알아보다가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오고, 교수님들과 강의에 대한 좋은 후기들이 가장 많은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취업을 먼저 하게 되었고, 올해 진짜로 도전하게 되었을 때 망설임 없이 예전부터 알아보았던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식품위생학과 식품화학 2개의 전공을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수강했습니다. 


    식품위생학 : 저는 김지연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여러 강의 후기를 많이 보았지만 김지연 교수님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꼼꼼한 설명과 충분한 보충자료를 통한 질 높은 강의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첫 시작은 개념을 확실히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강의를 수강해보니, 개념부터 심화적인 내용까지 모두 꼼꼼하게 설명해주시고 책에 없는 내용도 프린트 자료를 통해 보충해서 설명해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강의마다 시험을 치고, 실제 보기에 나왔던 문제들을 변형한 문제들도 있어서 풀이하고 공부하기에 좋았습니다.


    식품화학 : 저는 이경연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경연 교수님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역시 꼼꼼한 설명이었습니다. 또한 식품화학은 개념을 바탕으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많이 있었는데, 교수님께서 개념에 대한 예시를 적절히 들어서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강의를 시작하실 때 항상 이전 시간에 했던 내용을 복습해주셨는데 그 부분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강의를 들을 때 필기를 많이 하면서 개념 정리를 하는 편인데, 교수님께서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꼭 필기를 하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정리를 잘 하면서 필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식품위생학과 식품화학의 내용은 익숙했습니다.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은 공부의 양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책도 봐야하고, 보충 프린트물도 봐야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공부한 저는 조금 벅찼습니다. 그래서 우선 개념부터 확실히 잡자는 생각으로 강의를 충실히 들었습니다. 대학교 때 전공으로 공부를 해서 익숙하긴 했지만, 시간이 많이 지나다보니 잊어버렸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을 잡기 위해서 더 열심히 책을 봤습니다. 양이 많다보니 1회독, 2회독을 했을 때는 잊어버리고 다시 외우고 이 과정의 반복이었습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반복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머리에 많은 내용이 남게 되었고, 암기도 자연스럽게 잘 되었습니다. 단순 암기의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반복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식품화학 : 식품화학은 개념을 바탕으로 이해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 암기의 부분이 많은 식품위생학과는 달리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우선 개념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해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 강의 시간에 최대한 집중해서 강의를 듣고 이해를 한 후에 암기를 시작했습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강의를 몇 번이고 돌려서 들었습니다. 저는 공개경쟁 시험이어서 총 5과목의 시험을 쳐야했기 때문에 양이 너무 방대해서 외우고 덮으면 또 잊어버리고 반복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꾸준히 반복해서 암기하고 공부하다보면 어느새 머리에 다 입력이 되어있었습니다. 식품화학 역시 반복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준비는 우선 필기 발표가 나고 나서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제공하는 면접 자료를 받았고, 면접스터디를 구했습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면접 준비를 했는데 처음에는 해당 지자체의 시정을 조사해서 정리했고, 그 이후에는 인성과 전공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여 모의면접을 했습니다. 저는 저만의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외웠는데 나름대로의 답변을 작성해서 만들었고, 스크립트를 만들고 난 후에는 혼자서 중얼거리며 말로 많이 내뱉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외워서 문제를 푸는 필기시험과 달리 면접시험은 말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글로 보는 것보다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5개월이라는 단기간에 합격을 해서 엄청 큰 슬럼프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준비를 하다 보니 정말 남들보다 2배, 3배는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했습니다.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새벽 2시까지 밥 먹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에 14시간을 공부하며 시간을 정말 알차게 썼습니다. 토요일 하루는 7~9시간 정도 공부하고 조금 쉬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체력적인 부분이 정말 힘들어서 병원도 자주 다녔고, 단기간이라는 압박감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았습니다. 그만두고 싶은 순간도 있었지만 합격한 후에 저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무조건 붙을 수 있다, 조금만 더하면 된다 이런 생각으로 버텼던 것 같습니다.



    후기를 쓰다 보니 수험생활이 생각납니다. 공개채용시험이라 국어, 영어, 한국사, 식품위생학, 식품화학 이 5과목의 시험을 쳐야 했는데 심지어 남들보다 늦게 시작해서 공부기간도 5개월밖에 되지 않아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정말 심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에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열심히 노력하니 최종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다보면 정말 힘들고 외롭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옵니다. 


    그 때 합격 후에 나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조금만 더 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단기간에 합격을 했고, 제가 했던 노력이 증명된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열심히 해서 꼭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식품위생직 공채 합격반 과목별 강의 보기


    식품위생직 공무원 합격 대방열림고시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