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02-823-4700

월~금 09:00~18:00
토 09:00~14:00 (일, 공휴일 휴무)

찾아오시는 길 1:1 고객센터

모의고사 다운로드

  • 제목

    해경 7급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현직으로 계신 연구사 지인의 추천으로 선택!

  • 등록일

    2021-09-15

    조회수

    1211

  • 작성자

    대방열림

  • 해경 7급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현직으로 계신 연구사 지인의 추천으로 선택!


    본 내용은 2021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6330011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우선 환경공학 석사를 하고 회사에서 경력 2년 6개월정도 있습니다.  

    같은 회사의 박사님의 권유로 올해부터 지방직 연구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지방직 연구사 시험문제는 대부분 비공개기 때문에  타지역 연구사시험(지역제한이 있더라도 시험 응시 가능해서 다 보러 다녔어요), 기타 공기업 화학직/환경직 시험, 해양경찰 7급시험을 보러다녔습니다. 이렇게 시험을 보면서 현장감과 부족한 부분에 대해 계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운좋게 지방연구사 시험전에 해양경찰 7급에 최종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아는 지인분이 연구사 현직이셔서 인강추천을 받았고, 대부분의 합격자들이 대방열림고시학원을 들었다고 하여서다른데는 알아보지도 않고 결제했던것 같습니다.  



    환경공학 

    우선 인강수는 타학원들에 비해 가장 많고 그만큼 자세하게 가르쳐주신 것 같습니다. 인강은 총 2회독을 하였고 큰 틀에 대해서는 평혜림 교수님의 암기법이나 등등 으로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연구사나 7급을 준비하시는분들은 무조건 평혜림 교수님 강의를 들어야할만큼 강의력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구사 준비시에 저는 수질기사(1-5과목), 대기기사(1-3과목), 폐기물기사(1-3과목) 이렇게 공부를 하였고, 토양소음진동은 환경공학 책으로만 공부하였습니다. 기사문제도 기사책에 딸려있던 기사/산업기사 문제를 다 봤었습니다. 


    사실 해경시험은 6월이였지만 합격하고도 계속적으로 연구사를 준비하였기 때문에 해경시험때는 몇회독을 했는지 ㅠㅠ얼마나 공부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환경화학

    환경화학 강의는 저는 몇강 듣지않았고, 기존에 듣던 화학 강의를 완강한 뒤 타지역 환경연구사 환경화학 시험을 보았는데 솔직히 화학이라기보다는 환경공학문제랑 거의 같은느낌이였습니다. 따라서 그 뒤로는 화학공부는 안했고 환경공학만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전공서적도 구매했지만 너무 어려워서 그냥 환경공학만 열심히 했었고.. 해경 환경화학에서도 95점을 받았습니다. 



    수질오염관리 

    수질 기사책으로 1-5과목까지 다 공부를 하였습니다. 



    제가 올초부터 4월까지는 인강을 듣고 다음날 복습하고 또 인강듣고 무한반복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고 5월 초부터는 3일 (1일:수질 2일:대기 3일:폐기물토양소음진동)에 나눠서 공부를 했습니다. 하루에 수질대기폐기물토양소음진동을 다번갈아 가면서 하니까 깊이 공부를 못하는 것 같아 하루에 온전히 투자하면서 공부했던것 같습니다. 



    보통 7-9시간 공부하였고, 주말의 경우는 평일보다 적게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2주에 한번씩은 무조건 놀았던 것 같습니다. 초반에는 12시간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부러워도 했고 자괴감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다 각자의 방법이 있으니 시간 가지고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공부를 하다보니 6월부터는 적응이 되면서10시간을 넘어간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법규는 작은 노트를 만들어 저녁에 티비를 보면서 하나둘씩 외워나갔던 것 같습니다. 이것도 티비보면서 한두개는 외울수 있어서 좋았던것같습니가. 



    공부가 안될때는 보통 집에 가서 쉬었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합격수기를 읽었고, 유튜브에 공부자극영상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면접은 학원에서 준 자료도 있지만 해경면접 특성상 면접이 100%라고 하여서 면접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에서 말하는것이나 등등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공기업이나 타지역 시험(지역제한 해당안되는곳)을 꼭 응시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게 저에게는아주 많이 도움이 되었고 시험에서 몰랐던 부분은 오답노트를 통해 공부하면서 다른것보다 시험에서 틀린것이 훨씬 기억이 오래 남았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스로 자꾸 보완해 나가신다면 꼭 좋은결과가 있을 것 입니다. 화이팅입니다!





    환경직 경채 합격 패키지반 샘플 보기